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늘 소개할 가볼만한곳은 충북 청주시입니다. 청주는 천년의 역사와 전통이 살아 숨쉬는 문화의 고장입니다. 교육의 도시로도 알려졌는데요. 최근에는 대한민국 녹색수도 청주라는 캐치프레이즈로 청주를 홍보하고 있는데요. 도시 곳곳에 나무를 심고 공원을 많이 만들고 있습니다. 역사 유적지, 공원이 많은 청주, 오늘은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을 추천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청남대

 

 

가장 먼저 소개할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은 청남대입니다. 청남대는 대통령 전용 별장으로 남쪽에 있는 청와대라는 뜻입니다. 제5공화국 때 지었습니다. 그동안은 개방이 안 됐었는데, 2003년 참여정부 때 20여 년간의 베일을 벗고 일반인들에게도 개방이 됐습니다.

 

부지가 굉장히 넓어서 주요 부분 둘러만 봐도 2시간 가량 걸리고, 대통령 산책길까지 돌게 되면 하루도 모자랄 정도입니다. 봄이나 가을에 가면 정말 아름다운 풍경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가을에는 특히 단풍으로 형형색색 물들게 되는데 정말 아름답습니다. 사진 찍으면 잘 나오는 곳이 정말 많이 있습니다. 산책코스가 정말 예쁩니다.

 

전시관도 있고, 역대 대통령들의 발자취, 자료들도 관람할 수 있어서 아이들 교육에도 좋습니다.

 

특히 대청호가 바로 옆에 있어서 또 다른 풍경을 볼 수 있는데요. 왜 대통령의 별장을 이 자리에 지었는지 잘 알 수 있었습니다. 정말 괜히 대통령의 휴양지가 아닙니다. 풍경이 정말 좋습니다.

 

청남대를 이용하려면 반드시 예약을 하고 가야 됩니다. 그리고 청남대 안에는 식당이 없기 때문에 미리 식사를 하거나 식사를 챙겨서 가져와서 안에서 먹어도 괜찮습니다.

청주 가볼만한 여행지로 청남대를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이용료

성인 - 5,000원

어린이 - 3,000원

 

매일 09:00 - 18:002월-11월

매일 09:00 - 17:0012월-1월

월요일 휴무신정, 명절 당일 휴관

 

 

2. 수암골

 

 

다음으로 소개할 청주 가볼만한곳 추천 베스트10은 수암골입니다. 수암골은 청주 우암산에 있는 동네인데 수암골목 1번지에 위치해 있어서 수암골로 불리고 있습니다. 한국전쟁 때 피란민들이 살면서 생겨난 동네인데 2007년 공공미술 프로젝트 사업을 통해 골목에 그림을 그리게 됐습니다. 드라마 카인과 아벨의 촬영지로 알려지면서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오고 있는 곳입니다.

 

가는 길 마다 예쁜 예술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사진 찍을만한 곳이 많이 있습니다.

 

마을 자체가 높은 지대에 있어서 위에서 마을의 모습이 다 보이는데요. 특히 밤에 오게 되면 야경을 제대로 구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예쁜카페, 이색카페들이 많이 있어서 예쁜카페를 찾아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제빵왕김탁구와 카인과아벨 촬영을 해서 더 유명해졌죠.

마을 바로 근처에 주차장이 있어서 주차도 편합니다.

 

3. 옥화자연휴양림

 

 

다음으로 소개할 청주 가볼만한곳은 옥화자연휴양림입니다. 1999년 8월에 개장했는데요. 휴양림에는 통나무집 10동과 벽돌집 5동, 흙집 3동 등의 숙박시설이 있고, 수영장, 등산로, 자전거도로, 체육시설, 물놀이장 등이 있습니다.

 

화장실도 깨끗하고 주변 정리도 잘 되어 있습니다. 관리가 잘 되고 있는 느낌입니다. 무료로 숲체험도 할 수 있어서 아이들이 좋아합니다. 

 

여름에는 물놀이장에서 물놀이도 할 수 있어서 아주 좋습니다. 산책로도 잘 되어 있고, 공기가 너무 좋아서 가만히 쉬기만 해도 힐링이 되는 곳입니다.

 

4. 문암생태공원

 

 

다음으로 소개할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은 문암생태공원입니다. 여기는 원래 생활쓰레기 매립장이었는데 2010년에 도심형 테마공원으로 탈바꿈했습니다. 생태공원과 웰빙공원 가족공원으로 나뉘어 있는데, 여러가지 시설들과 산책코스가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곳입니다.

 

넓고 깔끔하고 관리도 잘 되어 있어서 가족휴식 공간으로 안성맞춤입니다. 꽃과 나무도 많이 있어서 눈이 즐겁습니다. 푸른 잔디밭도 많이 있는 것도 인상적입니다. 아이들이 놀 수 있는 놀이시설도 있고, 인공폭포도 있어서 보기만 해도 시원합니다.

 

안에 소규모 매점만 있어서 물이나 간단한 먹을 건 챙겨오는 게 좋습니다.

 

 

5. 정북동 토성

 

 

다음으로 소개할 청주 가볼만한곳 추천은 정북동 토성입니다. 정북동 토성은 정북동에 있는 삼국시대 성지인데요. 현재는 사적 415호로 지정되어 청주시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토성은 남북이 약간 긴 사각형이고 성안의 중심부에는 동서로 가로 질러 농로가 있습니다.

 

정북동 토성이 유명하고 사람들이 많이 찾는 이유는 역사적 의미때문만은 아닌데요. 여기서 사진을 찍으면 워낙 사진이 예쁘게 찍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사진을 찍으러 방문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지형 특성상 어디서 사진을 찍어도 산이 가로막고 있고, 높은 건물이 가로 막고 있는데, 여기는 시야가 탁 트여 있고, 계절마다 달라지는 풀들이 깔려 있고, 중앙에 나무가 사진의 포인트로 딱 심겨져 있어서 사진을 찍을 때마다 감탄하는 곳입니다. 봄에도 좋고, 가을에도 좋고, 낮에도 좋고, 해가 질 무렵에도 좋습니다.

그렇게 넓은 장소가 아니라서 딱히 볼거리가 있는 건 아닌데, 예쁜 사진을 건지고 싶은 분들에게는 강력하게 추천하는 곳입니다.

 

6. 문의문화재단지

 

 

다음으로 소개할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은 문의문화재단지입니다. 1997년 사라져가는 고유의 전통문화를 재현해서 선조들의 얼을 배우기 위해 조성한 역사교육장인데요. 문산관, 양반가옥, 민속자료전시관을 비롯해서 10동의 고건물들이 있습니다. 옛 생활자료들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조용하고 고즈넉한 분위기가 좋은 곳입니다. 그리고 앞에 대청호, 대청댐이 보이는데 시원하니 전망도 좋습니다.

 

용인민속촌의 미니버전이라고 볼 수도 있는데요. 규모는 작긴 한데, 주변에 나무, 산, 대청호 덕분에 자연경관은 정말 멋있습니다. 

 

매일 09:00 - 20:00하절기(5월 ~ 9월)

매일 09:00 - 18:00동절기(10월 ~ 4월)

 

관람료

어른 - 1,000원

어린이 - 500원

 

7. 청주랜드

 

 

다음으로 소개할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은 청주랜드입니다. 2007년에 청주동물원과 우암어린이회관이 통합되어 청주랜드로 변신했습니다. 어린이회관, 동물원, 그리고 놀이시설이 있는 놀이동산도 함께 이용할 수 있어서 아이들에게는 정말 즐거운 곳입니다.

 

일단 입장료가 저렴해서 전혀 부담이 되지 않습니다. 이런 입장료로 동물을 보면 얼마나 보겠어라고 생각했다면 큰 오산입니다. 호랑이, 곰 등 웬만한 큰 동물원에서 볼 수 있는 동물들은 다 볼 수 있습니다.

놀이시설들도 이용료를 내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놀이기구들이 있습니다.

 

매일 09:00 - 18:00

월요일 휴무1월1일, 명절 휴무

 

이용료

동물원(성인) - 1,000원

청소년 - 800원

어린이 - 500원

 

8. 상당산성

 

다음으로 소개할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은 상당산성입니다. 산성동에 구축된 조선시대의 산성인데요. 처음 토성이 만들어진 건 백제시대 때라고 합니다. 

산성 자체도 볼만한데, 주변이 잔디와 숲으로 되어 있어서 산책을 하고 피크닉 하기에 아주 좋은 장소입니다. 

 

산성이 4.2km 정도가 되고 트레킹코스가 여러 코스가 있는데 30분~ 2시간 코스가 있습니다. 산성 내 마을에 청국장과 비지를 맛있게 하는 음식점들이 있으니, 산책을 하고 나서 가면 딱 좋습니다.

 

 

 9. 운보의집

 

 

다음으로 소개할 청주 가볼만한곳은 운보의집입니다. 운보는 고 김기창 화백의 호인데, 고 김기창 화백이 1984년 운보의집을 완공하고 정착해서 작품 활동을 전념하면서 노후를 보낸 곳인 바로 이곳 운보의집입니다. 우리 고유의 전통양식인 한옥으로 되어 있는데, 안채와 행랑채, 정자와 돌담 등이 있습니다.

 

운보의 작품들이 실제로 많이 전시되어 있진 않은데, 그가 살면서 사용했던 여러 물건과 도구들이 실제 집에 전시되어 있어서 그의 삶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정원도 관리가 잘 돼 있고, 특이한 모양의 돌과 나무들이 보기가 좋습니다.

 

아주 넓은 장소는 아닌데, 아기자기하니 볼만하게 잘 꾸며놨습니다. 입장료가 조금 있으나 전혀 아깝지 않습니다.

 

평일 09:30 - 17:30

월요일 휴무

 

성인 - 6,000원

초,중,고,경로 - 5,000원

유치원생 - 4,000원

 

[맛집 베스트] - 청주 맛집 베스트10 추천

 

[가볼만한 곳 베스트] - 충북 옥천 가볼만한곳 베스트10 

 

10. 청석굴

 

 

마지막으로 소개할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은 청석굴입니다. 청석굴은 미원면 운암리에 위치해 있는데 2015년 청주시 향토유적 제3호로 지정된 곳입니다.

여기는 여름에 가면 정말 시원한 굴입니다. 안내표지판을 기준으로 왼쪽으로 가면 나오는데요. 동굴입구부터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는게 정말 신기한 곳입니다. 조명이 따로 없어서 걸어 들어갈 때 조금 위험할 수 있는데, 스마트폰 플래시를 켜서 들어가면 괜찮습니다. 동굴 끝까지 가면 박쥐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굴 길이가 60m나 된다고 하네요.

 

주변에 자연경관도 너무 아름다워서 둘러보기에 정말 좋은 곳입니다. 청주 가볼만한 여행지로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