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경북 군위는 땅이 경상북도에서 가장 작은 축에 드는데, 다른 곳에 비해 상대적으로 변화가 적고, 변화의 속도도 늦은 편입니다. 외지고 한갓진 산골 고장인 군위에 최근 관광객들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데요. 베스트10만 뽑아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영화 리틀포레스트 촬영지

 

 

 

 

처음으로 소개할 경북 군위 가볼만한곳은 영화 리틀포레스트 촬영지입니다. 영화 리틀  포레스트는 2018년 2월에 개봉했던 영환데, 김태리, 류준열, 문소리가 주연으로 나왔습니다. 저는 비행기에서 이 영화를 보게 됐는데, 비행기 작은 화면으로 봐서 집중은 잘 안 됐지만, 시골 동네의 아름다운 자연의 모습과, 영상미가 , 고요함이 좋아서 가끔 생각이 났던 영화입니다. 이 리틀포레스트 촬영지가 바로 군위에 있습니다.

 

영화를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굉장히 조용한 영화입니다. 고향으로 와서 직접 키운 농작물로 한끼를 만들어 먹는 영화인데, 중간 중간 보이는 자연 풍경이 정말 아름답습니다.

군위의 모습을 이 영화가 잘 표현했는데요, 군위를 잘 모르는 분들은 거기 가서 뭐 볼 게 있냐라고 하실텐데, 군위는 화려하고 웅장한 관광지를 보려고 오는 곳은 아니고, 조용하고, 한적한 곳에서 힐링을 하러 오는 곳입니다.

 

집 안, 마당, 집 밖의 풍경까지 영화와 똑같은 모습이네요. 이 영화 때문에 군위라는 동네가 더 알려지게 됐고, 관광객들이 더 찾아오게 됐습니다.

 

2. 한밤마을돌담길

 

 

 

 

사진 출처 : 경북관광공식사이트

다음으로 소개할 군위 가볼만한곳은 한밤마을돌담길입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군위는 화려하고 웅장한 관광지는 찾기가 힘듭니다. 조용한 곳에서 자연을 느끼며 산책할 만한 곳이 많이 있는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여기 한밤마을 돌담길입니다. 아름다운 시골길을 보면서 여유롭게 사진찍기에 아주 좋은 곳인데요. 주변 집들도 예쁘고, 돌담도 예쁘고, 계절마다 피는 꽃도 예쁩니다.

 

특히 봄에는 산수유 꽃과 벚꽃이 펴서 아름답습니다. 여름에는 푸른 나무 때문에 시원한 느낌이 있습니다.

 

 

3. 일연공원

 

 

 

 

다음으로 소개할 경북 군위 가볼만한곳은 일연공원입니다. 군위댐 주변으로 드라이브 하기 좋은 곳입니다. 다른 일반 공원과 다르게 인공적인 부분보다는 주변 자연과 잘 어우러진 느낌입니다. 하천에는 기암절벽이 있는데 장관입니다. 하천에 다슬기가 많아서 다슬기 잡으러도 많이 가는 곳입니다.

 

 

4. 화본역

 

 

다음으로 소개할 군위 가볼만한곳 베스트10은 화본역입니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군위라는 지역 자체가 굉장히 조용하고 아름다운 동네입니다. 이런 동네에 어울리는 역이 바로 화본역인데요. 자그만한 기차역으로 주변 풍경도 아름답고 쉬어가기 좋은 곳입니다. 사진도 예쁘게 나와요. 역 자체가 크지 않아서 뭔가 대단한 관광지를 생각하면 실망할 수도 있습니다.

 

주변 경치도 보면서 조용히 힐링하고 오기에 좋은 역입니다.

 

5. 엄마아빠 어렸을 적에

 

 

다음으로 소개할 군위 가볼만한곳은 엄마아빠 어렸을 적에입니다. 이름만 들어도 어떤 관광지인지 알 것 같죠? 여기는 폐교에 리모델링을 해서 전시관으로 꾸며놨는데요. 70-80년대의 풍경과 물품들이 전시되어 있어서 옛 추억들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학교 교실 모습, 가게, 상점들을 옛날 그 시대 모습으로 재현해 놨는데요. 옛날 소품들을 어떻게 구했는지, 소품들이 정말 많이 있습니다. 심지어 포니 자동차까지 있습니다. 그리고 더 신기했던 건 옛날 과자, 옛날 라면까지 있다는 점. 새로 만든 것도 아닐텐데, 정말 신기하네요.

 

옛 추억도 구경하고, 사진도 특별하게 찍고 싶다면 여기 엄마아빠 어렸을 적에를 추천합니다.

 

 

6. 사라온이야기마을

 

 

다음으로 소개할 군위 가볼만한곳 베스트10은 사라온이야기마을입니다. 사라온 이야기마을은 조선시대의 역사와 문화를 엿볼 수 있는 곳인데요. 적라촌, 적라청, 적라골 총 세 가지 테마로 나누어져 있는데, 적라촌은 마을 공동체 속에서 살아가는 민중들의 이야기를 엿볼 수 있고, 적라청은 관리들의 이야기, 적라골은 의병들 이야기를 볼 수 있습니다.

 

볼거리도 많지만 여러가지 즐길 거리도 많은데요. 입장료를 내고 들어가면 엽전을 바꿔주고 관람을 하게 됩니다. 입장한 가족들이 함께 팀을 이뤄서 진행하는 프로그램도 있고, 전통악기를 체험해 보는 것도 있고, 미로, 바닥썰매 등 다양한 체험거리가 있습니다. 

 

7. 삼국유사테마파크

 

 

다음으로 소개할 경북 군위 가볼만한곳은 삼국유사테마파크입니다. 군위는 삼국유사의 고장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삼국유사를 집필했던 일연 스님의 거처가 군위였다고 합니다. 이런 지역의 특색을 살려서 군위군에서 삼국유사테마파크를 만들었습니다. 작년 가을에 시범 개장을 하고, 지금 정식 개관을 앞두고 있는데요. 시설점검 관계로 연기가 되어 2020년 8월에 오픈한다고 합니다.

 

전체 부지가 굉장히 넓은데요. 총 3개의 지구로 나누어서 삼국유사 속 콘텐치를 시각화한 다양한 조형물과 전시, 체험, 교육을 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외에도 삼국유사와 연관된 다양한 조형물들(퀄리티가 정말 좋습니다)이 있는데, 실내에도 뛰어난 영상, 자료들이 많이 있습니다. 물놀이장도 있고, 심지어 안에 숙속도 있어서 가족끼리 오기에 좋습니다. 단순히 박물관, 전시관이 아닌, 복합문화공간으로 꾸미려는 것 같네요. 정식 개장을 하게 되면 많은 관광객들이 올 것 같습니다.

 

 

8. 화산산성

 

 

다음으로 소개할 군위 가볼만한곳은 화산산성입니다. 화산산성은 조선 숙종 35년에 성벽축조를 위해 석재를 모으고, 수구문을 축조하던 중 거듭되는 질병과 흉년 때문에 백성들에게 더이상 짐을 지울 수가 없어서 중지한 성입니다. 공사를 하다가 중지한 옛 모습이 그대로 남아있는데요. 조선시대 축성의 기법과 공사를 연구하는데 좋은 자료가 되고 있습니다.

 

한적하고 자연이 아름다운 곳이라서, 자연과 더불어서 힐링하기에 좋은 장소입니다.

 

9. 팔공산도립공원

 

 

다음으로 소개할 군위 가볼만한곳 베스트10은 팔공산도립공원입니다. 팔공산이 대구만의 산으로 많이들 알고 있는데, 팔공산은 대구, 군위, 영천 , 경산지역에 걸쳐있습니다.  해발1,193m이고, 동화사 근처에서 공중케이블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북 지역에서는 명산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군위에서도 등산로가 있어서 올라갈 수 있습니다. 다만 케이블카를 이용하려면 대구지역으로 넘어가야 됩니다.

 

[가볼만한 곳 베스트] - 거제도 가볼만한곳 베스트10

 

[가볼만한 곳 베스트] - 통영 가볼만한곳 베스트10 

 

 

10. 위천수변테마파크

 

 

마지막으로 소개할 군위 가볼만한곳 베스트10은 위천수변테마파크입니다. 최근에 개장해서 시설이 깨끗하고 시설관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캠핑장도 있어서 가족단위의 관광객이 많이 찾는 곳입니다. 자연친화적으로 잘 꾸며놔서 쉬다가 오기 좋은 곳입니다. 물놀이도 할 수 있고, 여러 재미있는 이벤트도 열리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