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늘은 충남 공주 가볼만한곳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충남 공주는 찬란한 백제 문화가 숨쉬고 있는 역사문화의 도시입니다. 구석기시대를 거쳐 원삼국 시대에 이르기까지 선조들의 삶의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는 도시입니다. 역사 유적지로도 의미 있는 관광지가 많이 있지만, 계룡산 등 예쁜 자연풍경도 많이 있어서 가볼만한곳이 많이 있습니다. 가볼만한곳이 정말 많이 있지만 그 중에서 베스트만 뽑아서 소개하겠습니다.

 

1. 마곡사

 

 

가장 먼저 소개할 공주 가볼만한곳은 마곡사입니다. 640년 신라 선덕여왕 때 창건을 해서 그 후에 재건을 하고 지금까지 보존이 되고 있습니다. 세계유네스코에 등재되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의 역사와 전통과 종교가 담겨 있는 곳입니다. 

 

마곡사는 큰 계곡 옆에 있는데 운치가 있습니다. 역사적으로도 의미가 있지만, 워낙 주변 자연풍경이 아름다워서 관광지로서도 인기가 많습니다. 여기서 템플스테이도 가능하다고 하는데 한 번 해보고 싶네요.

 

계절마다 각각 다른 특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언제 가도 아름다운 곳입니다. 주차장에서 가깝기 대문에 걷는 걸 힘들어하는 분들도 쉽게 갈 수 있는 곳입니다. 이곳은 백범 김구 선생님께서 숨어계셨던 곳으로도 유명합니다.

공주게 갔다면 꼭 한 번 들러야 되는 곳입니다.

 

2. 공주한옥마을

 

 

다음으로 소개할 공주 가볼만한곳은 공주 한옥마을입니다.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어울림의 미학이 있는 공주한옥마을은 한국 전통난방으로 구들장 체험이 가능한 신 한옥으로서 가족여행, 수학여행으로 인기가 많은 곳입니다. 서울에도, 전주에도 한옥마을이 유명한데, 여기는 직접 숙박도 가능한 곳입니다.

 

꼭 숙박을 하지 않더라도 와서 구경만 해도 되는데요. 주차장도 넓게 잘 되어 있고, 전주 한옥마을보다는 큰 규모는 아닌데 오히려 조용하고 한적해서 더 좋습니다. 전주 한옥마을도 예전에는 좋았는데, 요즘은 지나치게 관광지화가 되어서 꺼리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한적하게 한옥 체험을 하고 싶은 분들에게 여기를 추천합니다. 여유가 된다면 숙박체험도 해보세요.

 

 

3. 공산성

 

 

다음으로 소개할 공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은 공산성입니다. 공산성은 삼국시대 때 포곡식으로 축조된 백제의 성곽입니다. 동쪽과 서쪽에 보조산성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현재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공주는 역사 유적지가 많이 있는데, 대부분 역사적으로도 가치가 있는 동시에 주변 풍경이 아름다운 곳입니다. 공산성도 주변 풍경이 정말 아름답습니다. 주변의 푸른 나무들, 그리고 앞에 탁트인 전망, 그 앞에 흐르는 금강, 이 모든 것이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어디서 사진을 찍어도 아름답습니다. 야경도 정말 좋으니 밤에도 꼭 와보세요.

 

  • 입장료(성인)

    1,200원

  • 입장료(청소년/군인)

    800원

  • 입장료(어린이)

    600원

4. 연미산자연미술공원

 

 

다음으로 소개할 공주 가볼만한곳은 연미산 자연미술공원입니다. 2004 금강자연미술비엔나가 출범을 했는데, 이후로 작가들의 작품을 연미산자연미술공원, 금강쌍신공원에 상설 전시를 하고 있습니다. 여기 있는 모든 작품들은 수명의 한계에 따라 계속 교체가 되고 있습니다.

 

숲속에 미술작품들이 쭉 전시가 되어 있는데요. 공기도 좋고, 풍경도 좋은데 뛰어난 미술작품까지 관람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 바퀴 둘러보는데 1시간에서 1시간 반 정도가 소요됩니다. 산책하면서 여러 설치 미술들을 보며 힐링도 하고 자연과 어우러져 있는 작품들을 보며 감탄을 하게 됩니다. 설치된 작품들이 퀄리티가 굉장히 뛰어납니다.

 

그냥 산책을 하자고 하면 아이들이 싫어할 수도 있는데, 이런 작품들을 함께 보면서 사진도 찍고 하니 아이들이 좋아합니다. 꼭 한 번 방문해 보세요.

 

5. 공주 메타세콰이어길

 

 

다음으로 소개할 공주 가볼만한곳은 메타세콰이어길입니다. 여기는 정말 사진이 예쁘게 나오는 곳입니다. 전국에 메타세콰이어길이라고 해서 여러 곳이 있지만, 여기는 나무숲 길 말고도 주변 풍경이 정말 아름답습니다.

 

길이 일단 너무 예쁩니다. 근처에 차를 세우고 사진을 찍는데 마음이 뻥 뚫립니다. 삼각대 하나 가져와서 여러 사진을 찍어보세요. 길 자체가 그렇게 길지는 않은데 바로 근처에 있는 정안천상태공원의 연꽃도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6. 국립공주박물관

 

 

다음으로 소개할 공주 가볼만한곳은 국립공주박물관입니다. 공주 송산리 고분군에서 발굴 조사된 무령왕릉과 대전, 충남지녁에서 출토된 국보 18점, 보물 4점을 포함한 30,000여점의 문화재를 수집, 보관하고 있습니다. 매년 다양한 주제의 특별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박물관 자체가 그렇게 크진 않은데, 여기에 엄청난 역사적 가치를 지닌 유물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가장 하이라이트는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보물들이죠. 화려했던 백제의 문화를 감상하기에 아주 좋은 곳입니다. 무령왕릉에 가면 내부는 비공개로 해놨는데, 여기 박물관에서 내부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매일 10:00 - 18:00

관람료 - 무료

 

7. 석장리박물관

 

 

다음으로 소개할 공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은 석장리박물관입니다. 석장리박물관은 공주에 있는 구석기 역사 박물관입니다. 사적 제334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생각보다 볼 거리가 많은 곳입니다. 간단한 간식거리와 돗자리 정도 챙겨가서 가서 소풍처럼 즐기면 좋습니다. 옆에 오리보트를 타는 선착장도 강변에 있습니다. 산책하기에 좋고 아이들이 뛰어 놀기에도 좋습니다.

 

박물관 시설도 깨끗하고 아이들이 놀 수 있도록 부대시설과 체험교실이 있어서 좋슨비다. 박물관을 보고 4시까지 신청을 하면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고 잔디밭에서 뛰어노는 것도 좋습니다. 모래놀이터도 있습니다.

 

 

8. 미르섬

 

 

다음으로 소개할 공주 가볼만한곳은 미르섬입니다. 백제문화제 주무대인 미르섬은 공주 신관공원 내에 있는 자그마한 섬입니다. 여기에는 꽃이 정말 많이 피어있는데요. 아름다운 꽃들로 인해서 공주의 포토존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바로 뒤쪽으로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공산성이 보이는데요. 역시 역사의 도시라고 불릴만 합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이곳에서 축제도 열리고 굉장히 화려한 곳인데, 코로나로 인해 조금 시들해진 느낌은 있지만 꽃은 여전히 아름답습니다. 자전거도 무료로 대여해서 탈 수 있어서 좋습니다. 

 

9. 무령왕릉

 

 

다음으로 소개할 공주 가볼만한곳은 무령왕릉입니다. 송산리 고분군 내에 있는 삼국시대 백제 제25대 무령왕과 왕비의 능입니다. 사적 제13호로 지정되었습니다.

 

교과서에도 항상 등장을 하고, 역사적으로도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꼭 한 번은 들러야 하는 곳입니다. 특히 어린 아이들이 있다면 꼭 와보세요. 정시마다 간단한 해설을 해주는데 꽤 구체적으로 해줍니다. 왕릉 내부의 구조와 의미에 대해서 설명을 들으니 한층 이해가 더 잘됩니다. 아이들과 같이 오면 체험할 수 있는 것들이 있으니 꼭 들러서 체험해 보세요. 밖에는 더워도 안에 들어가면 굉장히 시원합니다. 내부는 공개하지 않는데, 박물관에 가면 볼 수 있습니다. 박물관과 무령왕릉을 세트로 해서 구경하면 좋습니다. 역사공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주변으로 산책하기 좋은 길이 있습니다.

 

[가볼만한 곳 베스트] - 충남 부여 가볼만한곳 여행지10

 

[가볼만한 곳 베스트] - 충남 서천 가볼만한곳 베스트10

 

10. 갑사

 

 

마지막으로 소개할 공주 가볼만한곳은 갑사입니다. 갑사는 공주시 계룡면 중장리 계룡산 서쪽 기슭에 있는 절입니다. 계룡갑사라고도 불립니다. 백제 27대 위덕왕 3년에 해명대사가 중건했습니다. 그 뒤에 의상이 도량을 설치하고 법당을 중수하여 그 규모가 커졌습니다.

 

계룡사가 참 멋있는데, 계룡사 등산을 하면서 함께 갑사를 들러보면 좋습니다. 계룡산의 동학사도 유명하지만, 개인적으론 갑사가 조금 더 크고 멋있네요. 조용하고 사색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올라가는 길이 조금 경사가 있으니 편한 신발을 신고 가세요. 가는 길이 참 예쁩니다.

 

 

반응형
댓글